본문 바로가기
정보주는 현아/경제

청약 통장 해지 가속화! 3달 동안 6만명이나 해지한 이유는?

by 우리모두는 오늘의 주인공 2022. 10. 27.
반응형

여러분은 한국에 살면서,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 직장에 다니기 시작하면서 가장 먼저 하는 일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부모님의 권유나 유튜브 또는 블로그에서 모두 입 맞추어 얘기하는 건 "청약통장을 무조건 가입하고 시작해!"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겁니다. 그래서 청약통장은 누구나 하나씩 가지고 계실 거라 생각해요. 최근 청약 통장의 해지율이 가속화되고, 3달새 약 6만 명이 해지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기준금리 상승

기준금리 지속 상승과 맞추어 국내 예적금의 금리가 5%대에 육박하고있어요. 또한 최근 미국 금리 상승 및 우크라이나 전쟁 등의 이유로 투자 심리 악화되었어요. 투자에 대한 불안감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어서, 사람들의 시선은 안정적인 예적금으로 향했다고 볼 수 있어요. 기준금리 상승에 따라, 현시점 기준으로 시중 은행의 예적금 이자는 5% 이상의 이율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2. 청약통장의 금리는 멈췄다.

현재 청약통장의 이자는 최대 1.8% 수준으로, 현행 이자율 고시는 6년 전인 2016년 8월 개정됐어요. 금리 상승기인 현재의 분위기와는 다르게 청약통장의 금리는 멈춰있다고 볼 수 있는 거죠.  이를 이유로, 조금이라도 높은 이자를 받고자 청약통장을 해지하고 시중은행의 예적금으로 갈아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현 시점 청약통장을 해지하는 선택은 어떨까?

포스팅을 하고 있는 저 또한 청약통장을 최근에 해지했답니다. 다만, 저는 이율 차이로 인해 해지한 것은 아니었어요.

해지하면서 알게 된 사실은요. 청약통장은 연말정산 당시에 세금 혜택을 받았을 경우, 해지하면서 연말정산 당시 세금 혜택 받은 것에 대한 상당한 금액을 지불해야 된다는 것이었어요. 이 부분은 해지하실 경우 세금에 대해 잘 알아보셔야 해요. 

* (저의 경우 예치금액 약 300만원중, 이자가 25만 원 정도 발생했지만 해지 당시 30만 원의 세금이 발생했답니다. = 적자)

 

또한, 정부에서 청약통장 금리를 상향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고, 주택청약종합저축의 이자율을 기준금리와 시중은행 평균 예금금리를 고려해 산정하는 주택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한 점,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국정감사에서 언급한 만큼 조만간 이율이 상승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을 것 같아요. 

 

아파트 청약에는 청약통장의 가입기간이 중요하기 때문에, 여러분들은 통장 해지 전 명확하게 따져보셨으면 좋겠어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