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주식, 부업

ETF 란? ETF 정의 및 ETF 장점 5가지 알아볼게요.

by 우리모두는 오늘의 주인공 2022. 11.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ISFJ 현아입니다. ETF는 주식을 안 하시는 분들도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ETF 가 주식과 같은 거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꽤 있을 것 같습니다. ETF가 주식시장에서 거래되는 것은 맞지만, 알고 보면 ETF는 펀드의 개념인데요. 조금 어렵게 느껴지지만 사실 크게 어렵지 않은 주식 용어랍니다. 저도 최근에 ETF에 대해 공부했었고, 처음 투자하시는 분들을 위해 부족하지만 같이 ETF에 대해 알아볼게요!

 

1. ETF의 정의. ETF란?


 

ETF는 Exchange Traded Fund의 줄임말로 상장지수 펀드라고 부릅니다. 각 증권사에서 ETF를 설계하고, 주식시장에 상장하는데요. 주식, 금, 원자재, 채권 등 여러 분야에서 특정 주가지수와 연동되도록 설계된 지수 연동형 펀드입니다. 즉, ETF는 주가 지수와 연동되어 수익률을 얻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주식처럼 투자자가 직접 시장에서 거래할 수 있다는 특징 때문에, 주식과 인덱스 펀드의 장점을 결합시킨 상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펀드
: 펀드 운용사에서 상품을 구성하고, 투자자의 돈을 받아 대신 투자해주는 상품. 이 과정에서 발생한 수익을 돌려주는데, 일정한 수수료를 운용사에게 지급해야 한다. 또한 펀드 가입 또는 해지시 일련의 절차를 거쳐야 하고, 상품운용에 대한 투자자의 의사결정이 불가능하다.

* 인덱스 펀드
: 펀드에 속하며 전문가의 지속적인 관리(리밸런싱)등이 없고, 특정 지수를 추종하여 수익을 얻는 상품. 운용사가 관리하는 부분이 일반적인 펀드에 비해 적거나 없는수준이기에 수수료는 비교적 적은 편. 단점은 펀드의 단점과 같고 장외거래만 가능하여 실시간 거래가 불가능하다.      

 

즉, ETF는 주식처럼 투자자가 실시간으로 직접 거래가 가능하며, 인덱스 펀드처럼 특정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입니다.

 

ETF와 인덱스펀드의 장단점을 비교한 표
ETF vs 인덱스펀드 비교
ETF와 주식의 장단점을 비교한 표
ETF vs 주식투자 비교

 

2. ETF 투자 장점


1) 투자 리스크 감소 효과

시장 전체 또는 특정 섹터에 투자가 가능하기 때문에, 개별종목에 정보 없이 투자하는것보다 리스크가 적다.

 

2) 소액투자, 분산투자

소액으로 ETF 매매가 가능하며, ETF에 속한 모든 종목에 분산투자하는것과 같다.

 

3) 거래세 면제

ETF는 주식 매도시 부과되는 거래세가 면제된다.

 

4) 자율성

투자자가 원하는 가격과 수량으로 실시간 매수 주문을 할 수 있다. 또한 환매 수수료 및 환매기간이 없다.

 

5) 환급성

ETF는 주식처럼 실시간 매도가 가능하고, 매도시점부터 3일 후 출금이 가능하다 (펀드는 약 7일 이상 소요)

 

 

3. 마무리하며


저 또한 연금형 계좌에서 ETF를 매매하고 있고, 미국 주식을 하면서 다양한 ETF를 접하고 있는 중이랍니다. 미국 ETF 중 TQQQ, SOXL, WEBL 등 3배 레버리지(지수 3배 추종) 상품을 보유하고 있는데 최근 주식시장의 하락으로 인해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는 슬픈 현실.. 이런 파생상품들에 대해서는 차후에 포스팅해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